::: 코리아연구원 (KNSI : 새로운 코리아구상을 위한 연구원) :::
New Document
New Document

한미정상회담, 빈수레가 요란했다
이지안
정치외교연구센터 / 한반도와 미국
참고자료
정책보고서
진보신당
2009/06/17
핵우산 우려 … 한미FTA 비준안 처리 안 될 일

어제 열린 한미정상회담에서 한-미 양국은 양국관계를 포괄적 전략동맹으로 확대하는 ‘공동비전’에 합의하고 유사시 미국의 핵우산 등을 통한 확장억지력을 명문화했다.

소리만 요란한 빈 수레로 실속 없이 끝나버린 이번 정상회담의 결과가 우려를 갖게 한다. 북핵문제에 대한 구체적 해법 없이 대화보다 강경제재에 더 큰 목소리를 낸 대목은 더욱 아쉽다. 핵우산은 한반도가 핵무기의 그늘 아래 놓이게 되는 시발점이 될 것이다.

특히 북핵문제의 평화적 해결과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이 중대한 국면을 맞은 상황에서 한국의 주체적 역할이 빠진 굴종적 태도는 남복관계 긴장 해소에 도움이 안 된다는 것을 더욱 명심했어야 했다.

아울러 이번 정상회담에서 양국 정상이 한미FTA 협력을 원론적으로 합의했다고 해서 한나라당이 6월 임시국회에서 한미FTA 비준안 처리를 일방적으로 강행하는 것은 돌이킬 수 없는 파국을 몰고 올 것임을 분명히 경고한다. 미 정부는 여전히 한미FTA 문제에 신중하며, 이는 우리정부 또한 마찬가지여야 한다. 이 나라의 사회경제체제를 송두리째 바꿔버릴 한미FTA 비준 문제는 이명박 대통령이 한국 국회를 다그친다고 해서 될 일이 아니다.


2009년 6월 17일

진보신당 부대변인 이 지 안
www.newjinbo.org/board/view.php?id=comment&no=2272

   ※ 코리아연구원은 기획재정부에서 공익성기부금대상단체(2006-176호)로 선정되었으므로
       연말정산 때 소득공제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코리아연구원 (KNSI : 새로운 코리아구상을 위한 연구원) :::
New Document
국제 원자재 가격 변동과 북한의 주체공업 추구
코리아연구원과 캄보디아 NICC 업무협약 체결
[유니칼라] 대립과 갈등의 시대 유니칼라가 가야할 길은?
서울의 일상에서 평화통일을 돌아보다!
서울-강화교동에서 평화 · 통일을 발견하다!
판문점선언의 시대정신 구현을 위한 시민강좌
판문점선언은 폭파되지 않았다
코리아연구원 강화도 평화통일 학교 1박 2일 프로그램
코리아연구원 강화도 평화·통일 학교
북핵문제의 교착상태 진단과 한국이 나아가야 할 방향
전작권 환수, ‘한반도문제의 한반도화’ 환경 조성이 관건
남북경협과 한반도 평화
유럽통합과 독일통일 연수에 초청합니다.
남북관계 개선 방안
평화와 번영의 북중러 삼각협력과 신북방정책: 남북관계에 따른 단계별 접근 방법
::: 새로운 코리아구상을 위한 연구원 ( 코리아연구원 : KNSI ) :::
개인정보보호정책 | 전자우편주소 무단수집거부 | 관리자에게
주소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회대로 74길 20 맨하탄21오피스텔 608호   전화 : 02-733-3348   팩스 : 02-733-3358
Copyright 2005 © 새로운 코리아구상을 위한 연구원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