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리아연구원 (KNSI : 새로운 코리아구상을 위한 연구원) :::
New Document
New Document

쌍용자동차 타결에 대한 한국노총의 입장
한국노총
사회통합연구센터 / 노동
참고자료
기타
한국노총
2009/08/06
정리해고로 불거진 쌍용자동차 사태가 6일 노사간의 협상으로 극적으로 타결됐다.

한국노총을 비롯한 대다수 국민들은 벼랑끝에 서 있던 쌍용자동차 사태가 물리력이 아닌 노사간 대화를 통해 합의점을 찾았다는 점에 대해 참으로 다행이라 생각한다.

오늘 노사 합의로 사태는 일단락 됐지만, 여전히 쌍용자동차가 풀어야 할 과제들은 산적해 있다.

더이상 정부는 쌍용차 문제에 대해 수수방관해서는 안된다. 만일, 정부가 쌍용차 사태에 대해 일찌감치 조정자의 역할을 자행했다면 이처럼 사회적 갈등으로 비화되지는 않았을 것이다.

쌍용차는 단순히 일개 회사의 문제가 아니다. 자동차산업은 고용과 기술발전에 엄청난 영향을 끼치는 국가 기간산업이며 쌍용차의 경우에도 직간접 고용인원이 20만명에 이르고 있다. 쌍용자동차가 평택 지역 경제에 미치는 영향력 또한 무시하지 못한다.

이러한 이유에서 노동계와 시민사회단체는 쌍용차 회생을 위해 정부의 공적자금 투입을 줄기차게 요구해 온 것이다. 오늘 쌍용차 노동조합은 뼈를 깎는 아픔속에 구조조정을, 그들의 생존권의 희생을 받아들였다. 이제 정부가 나서야 한다. 쌍용차의 회생과 한국의 자동차 산업을 위해서 그리고 국가 경제를 위해서 공적자금을 투입해야 할 것이다.

이번 사태에서 다시한번 드러난 우리의 후진적인 노사문화와 노사정관계도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할 것이다.

노사관계는 이해대립을 내포할 수 밖에 없지만, 갈등이나 대립의 해결은 반드시 대화와 타협을 통해서 이뤄져야 한다. 하지만, 쌍용차 사용자측은 사태 초기 대화를 거부하고 농성노동자들을 막다른 구석으로 몰아갔다. 그리고는 물과 가스, 전기 마져 끊는 그야말로 '해서는 안될' 극단적인 조치까지 자행함으로써 사태를 극한으로 내몰았다.

정부 역시 마찬가지다. 지난 이틀간 TV와 인터넷 등을 통해 보여진 경찰의 살인적인 진압은 우리 국민들에게 공권력을 '폭력'과 '공포'의 대상으로 각인시켰다.

거듭 강조하건데, 다시는 이처럼 폭력적인 노사관계, 살인적인 노정관계가 반복돼서는 안된다.

이것이 막대한 사회적 비용과 갈등을 빚은 쌍용자동차 사태가 우리에게 준 유일한 교훈이다.


2009년 8월 6일

한국노동조합총연맹
www.inochong.org/notice/reportDetail.asp?seq=8249

   ※ 코리아연구원은 기획재정부에서 공익성기부금대상단체(2006-176호)로 선정되었으므로
       연말정산 때 소득공제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코리아연구원 (KNSI : 새로운 코리아구상을 위한 연구원) :::
New Document
국제 원자재 가격 변동과 북한의 주체공업 추구
코리아연구원과 캄보디아 NICC 업무협약 체결
[유니칼라] 대립과 갈등의 시대 유니칼라가 가야할 길은?
서울의 일상에서 평화통일을 돌아보다!
서울-강화교동에서 평화 · 통일을 발견하다!
판문점선언의 시대정신 구현을 위한 시민강좌
판문점선언은 폭파되지 않았다
코리아연구원 강화도 평화통일 학교 1박 2일 프로그램
코리아연구원 강화도 평화·통일 학교
북핵문제의 교착상태 진단과 한국이 나아가야 할 방향
전작권 환수, ‘한반도문제의 한반도화’ 환경 조성이 관건
남북경협과 한반도 평화
유럽통합과 독일통일 연수에 초청합니다.
남북관계 개선 방안
평화와 번영의 북중러 삼각협력과 신북방정책: 남북관계에 따른 단계별 접근 방법
::: 새로운 코리아구상을 위한 연구원 ( 코리아연구원 : KNSI ) :::
개인정보보호정책 | 전자우편주소 무단수집거부 | 관리자에게
주소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회대로 74길 20 맨하탄21오피스텔 608호   전화 : 02-733-3348   팩스 : 02-733-3358
Copyright 2005 © 새로운 코리아구상을 위한 연구원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