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리아연구원 (KNSI : 새로운 코리아구상을 위한 연구원) :::
New Document
New Document

남북관계와‘철의 실크로드’
김대중前대통령
정치외교연구센터 / 북한경제와 남북한경제공동체
참고자료
정책보고서
연세대학교 김대중도서관
2006/11/08
본격적인 경제발전을 위해서는 압록강을 넘어서 유럽까지 가는 ‘철의 실크로드’가 개통되어야 합니다. 한반도를 종단하는 TKR(Trans-Korea Railway), 시베리아를 횡단하는 TSR(Trans Siberian Railway), 몽골을 횡단하는 TMGR(Trans-Mongolia Railway), 만주를 횡단하는 TMR(Trans-Manchuria Railway), 그리고 중국을 횡단하는 TCR(Trans China Railway) 등 동북아시아, 중앙아시아를 거쳐 유럽으로 가는 ‘철의 실크로드’가 운행되어야 합니다. 물론 이 기차는 동에서 서로 가는 과정에서 남과 북의 주변 각국이 빠짐없이 연결될 것입니다.


이곳 부산은 태평양 쪽의 물류 거점이 될 것입니다. 일본과 기타 태평양 국가의 많은 물류가 한반도를 종단해서 유라시아 각국으로 전달될 것입니다. 부산발 기차는 파리, 런던까지 연결될 것입니다. 유라시아 대륙을 횡단하는 ‘철의 실크로드’는 해상수송에 비해 20~30%의 물류비용과 시간을 절감하고 안전수송도 보장될 것입니다. 옛날 번창을 누렸던 ‘실크로드’가 다시 한번 ‘철의 실크로드’의 모습으로 등장하여 유라시아 번영의 시대를 실현시킬 것입니다. 역사는 되풀이 됩니다.


이러한 철도수송의 전성시대를 가져오기 위해서는 먼저 한반도 종단철도가 운행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북한 철도의 노후화된 시설의 보수와, 현재 단선으로 운영하고 있는 철로의 복선화가 시급한 과제가 될 것입니다.


2001년 2월 러시아의 푸틴 대통령은 서울 방문 당시, 그때 대통령으로 재임중이던 나와 장시간 동안 시베리아 횡단철도와 남북한 종단철도의 연결에 대해서 협의하고 의견일치를 본 바 있습니다. 북한과도 같은 합의를 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중국도 중국횡단철도(TCR)의 운행에 대해서 찬성하고 있습니다.


부산발 유라시아 횡단철도의 운행에 대해서는 러시아와 중국뿐만 아니라 아시아 각국이 모두 찬성하고 이를 열망하고 있습니다. 일본의 고이즈미 전수상도 ‘철의 실크로드’가 열리면 한일간의 해저터널을 건설하고 싶다는 뜻을 밝힌 바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것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것은 북핵문제를 둘러싼 한반도의 긴장상태가 저해요소가 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
www3.yonsei.ac.kr:8888/kdjlibrary/historyData/news/view.asp?bbsid=3&pkid=134

   ※ 코리아연구원은 기획재정부에서 공익성기부금대상단체(2006-176호)로 선정되었으므로
       연말정산 때 소득공제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코리아연구원 (KNSI : 새로운 코리아구상을 위한 연구원) :::
New Document
국제 원자재 가격 변동과 북한의 주체공업 추구
코리아연구원과 캄보디아 NICC 업무협약 체결
[유니칼라] 대립과 갈등의 시대 유니칼라가 가야할 길은?
서울의 일상에서 평화통일을 돌아보다!
서울-강화교동에서 평화 · 통일을 발견하다!
판문점선언의 시대정신 구현을 위한 시민강좌
판문점선언은 폭파되지 않았다
코리아연구원 강화도 평화통일 학교 1박 2일 프로그램
코리아연구원 강화도 평화·통일 학교
북핵문제의 교착상태 진단과 한국이 나아가야 할 방향
전작권 환수, ‘한반도문제의 한반도화’ 환경 조성이 관건
남북경협과 한반도 평화
유럽통합과 독일통일 연수에 초청합니다.
남북관계 개선 방안
평화와 번영의 북중러 삼각협력과 신북방정책: 남북관계에 따른 단계별 접근 방법
::: 새로운 코리아구상을 위한 연구원 ( 코리아연구원 : KNSI ) :::
개인정보보호정책 | 전자우편주소 무단수집거부 | 관리자에게
주소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회대로 74길 20 맨하탄21오피스텔 608호   전화 : 02-733-3348   팩스 : 02-733-3358
Copyright 2005 © 새로운 코리아구상을 위한 연구원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