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리아연구원 (KNSI : 새로운 코리아구상을 위한 연구원) :::
New Document
New Document

시민사회단체 보조금, ‘눈먼 돈’처럼 탕진되는 일 없게 해야
한나라당 대변인실
정치외교연구센터 / 시민사회와 사회운동
참고자료
기타
한나라당
2009/10/21
진보진영의 대표적 단체인 ‘한국민족예술인총연합’(약칭 ‘민예총’)이 국민 혈세인 국고보조금 5억여 원을 횡령한 의혹이 감사원 감사에서 적발됐다고 한다.

지난 10년 동안 이런 식의 비리와 부조리는 빙산의 일각이었다. 당시 정부는 정권의 홍위병을 키우기 위해 시민사회단체에 혈세를 퍼주었고, 이들은 정권의 그런 배경을 알기에 국고보조금을 ‘주인 없는 돈’으로 생각하고 온갖 비리와 부정을 저질렀다.

지원 대상이 아닌 단체, 자격을 갖추지 않은 단체, 이름만 걸어놓고 실체가 없는 단체에 보조금을 지급하기도 했다. 목적사업이 아닌 데다 돈을 쓰고, 보조금으로 용역사업을 한 단체도 있었다.

개인 통장에 공금을 넣어 쓴 일, 증빙력 없는 간이 영수증을 남발한 단체, 지출명세서와 영수증 금액이 틀린 단체, 가짜 영수증을 만든 단체 등 국고보조금 부조리 행태는 비리백화점을 방불케 했다.

정부의 국고보조금 지원 규정에는 이런 비리가 적발되면 보조금을 환수하고 해당 단체를 향후 지원 대상에서 배제하고, 필요 시 고발 조치까지 하도록 되어 있다. 그러나 지난 정부는 이런 조치는커녕 보조금 사용 결과에 대한 사후정산조차 제대로 하지 않았다.

단체들은 국민의 혈세를 ‘눈먼 돈’처럼 착복?탕진하고, 정부는 그것을 모른 척 눈감아 주는 한통속 행태가 계속돼 온 것이다.

차제에 감사원은 추상같은 감사를 통해 일부 시민사회단체들이 국민의 신뢰를 배신해온 이런 부도덕하고 부패한 행태를 엄중히 조치해야 한다.

시민사회단체들도 겉으로 투명성과 도덕성을 내세우면서, 속으론 부패 불감증으로 곯아있는 표리부동하고 이중적인 행태를 버리고 새롭게 거듭나는 계기로 삼기 바란다.


2009. 10. 21

한 나 라 당 대 변 인 조 해 진
www.hannara.or.kr/ohannara/hannews/news_01_view.jsp?no=56307

   ※ 코리아연구원은 기획재정부에서 공익성기부금대상단체(2006-176호)로 선정되었으므로
       연말정산 때 소득공제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코리아연구원 (KNSI : 새로운 코리아구상을 위한 연구원) :::
New Document
국제 원자재 가격 변동과 북한의 주체공업 추구
코리아연구원과 캄보디아 NICC 업무협약 체결
[유니칼라] 대립과 갈등의 시대 유니칼라가 가야할 길은?
서울의 일상에서 평화통일을 돌아보다!
서울-강화교동에서 평화 · 통일을 발견하다!
판문점선언의 시대정신 구현을 위한 시민강좌
판문점선언은 폭파되지 않았다
코리아연구원 강화도 평화통일 학교 1박 2일 프로그램
코리아연구원 강화도 평화·통일 학교
북핵문제의 교착상태 진단과 한국이 나아가야 할 방향
전작권 환수, ‘한반도문제의 한반도화’ 환경 조성이 관건
남북경협과 한반도 평화
유럽통합과 독일통일 연수에 초청합니다.
남북관계 개선 방안
평화와 번영의 북중러 삼각협력과 신북방정책: 남북관계에 따른 단계별 접근 방법
::: 새로운 코리아구상을 위한 연구원 ( 코리아연구원 : KNSI ) :::
개인정보보호정책 | 전자우편주소 무단수집거부 | 관리자에게
주소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회대로 74길 20 맨하탄21오피스텔 608호   전화 : 02-733-3348   팩스 : 02-733-3358
Copyright 2005 © 새로운 코리아구상을 위한 연구원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