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리아연구원 (KNSI : 새로운 코리아구상을 위한 연구원) :::
New Document
New Document

아프간 점령의 총체적 난맥과 부도덕성을 보여준 미군 자료들
아프가니스탄 재파병 반대 시민사회단체 연석회의
정치외교연구센터/동아시아공동체와 지역통합
참고자료
정책보고서
참여연대
2010/08/02
논평

아프간 점령의 총체적 난맥과 부도덕성을 보여준 미군 자료들
모든 나토군과 한국군은 즉각 철군해야

‘위키리크스’가 최근 아프가니스탄 전쟁에 대한 미군 기밀문서 9만 2천 건을 공개했다. ‘위키리크스’는 지난 4월 5일 2007년 이라크 바그다드 상공에서 아파치 헬기를 탄 미군들이 민간인들을 향해 조준 사격한 동영상을 공개하기도 했다. 공개된 문서들은 지난 9년 동안 벌인 아프가니스탄 전쟁이 평화와 재건을 위한 것과는 동떨어진 것이었음을 다시 한번 확인시켜준다.

기밀문서들은 2004~2009년 12월까지 작성된 상황일지 등이다. 공개된 기밀문서에 따르면 미군과 영국군이 탈레반을 소탕하겠다고 벌인 수많은 작전에서 수백 명의 민간인들이 살해당했다. “오폭과 스마트탄 유도장치 결함으로 인한 것”뿐만 아니라 미군과 나토군은 “많은 숫자가 자살폭탄을 막는다는 명분으로 비무장 운전자들을 사살”했다. 또한 프랑스군은 어린이들이 탄 버스를 공격했고, 폴란드군은 결혼파티에 박격포 쏴 민간인들을 사살했다.이번에 공개된 문서 중에는 탈레반의 지도자들을 대상으로 생포와 사살을 위해 창설된 미군 비밀 부대 ‘태스크포스373’에 관한 내용도 포함돼 있다. 그런데 ‘태스크포스373’ 부대는 민간인들을 369명이나 죽였다. 살해된 민간인들 중에는 심지어 아이들도 포함돼 있다.

그런데도 오바마 정부는 기밀문서의 내용이 새로울 것 없다며 사건을 축소했고 심지어 기밀문서가 공개된 직후 토크쇼에 출연해 아프가니스탄 전쟁이 여전히 “가치 있는 전쟁”이라며 학살 전쟁을 중단할 의사가 없음을 분명히 했다. 또한 미국 의회는 증파에 따른 전비335억 달러를 승인했다.

그러나 오바마의 말과 달리 이번에 폭로된 문서들은 나토군과 한국군이 즉각 철군해야하는 9만 2천 가지 이유를 보여 준다. 또한 이 문서들이 증언하는 민간인을 대상으로 자행된 끔찍한 사건들은 “새로울 것 없는” 과거의 일들이 아니다. 지금도 아프가니스탄에서는 민간인들이 희생당하고 있다. 지난 7월 23일에도 나토군은 헬만드 주 상긴 지역에서 로켓을 잘못 발사해 민간인 45명을 살해했다. 이들은 교전지역에서 대피해 있다가 나토군의 로켓 공격을 받아 목숨을 잃었다.

그런데도 이명박 정부는 8월말까지 ‘오쉬노’부대 파병을 완료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심지어 21일에 열린 한미 외교·국방장관회담(2+2회담)에서 “한국 측은 아프가니스탄의 치안·거버넌스·개발에 대한 지원 의지를 재확인”했다는 공동성명을 발표하기도 했다. 이는 “치안” 임무가 포함돼 있지 않았던 ‘오쉬노’부대에 새로운 전투 혹은 안정화 작전 임무도 부가되는 것은 아닌지 의심케 한다.

정당성도 현실성도 상실한 아프간 점령은 즉각 중단돼야 한다. 또한 학살을 돕게 될 한국군 파병도 즉각 중단돼야 하고 파병된 ‘오쉬노’부대는 즉각 철군해야 한다.
8월 1일부터 네덜란드군이 철군을 시작했다. 오바마 정부는 반전 여론의 눈치를 보며 2012년 철군을 시작하겠다고 한다. 나토군은 2014년부터 철군을 시작하겠다고 한다. 그러나 2012년도 2014년도 아닌 지금 당장 모든 나토군과 한국군은 철군하라.

2010년 8월 2일
아프가니스탄 재파병 반대 시민사회단체 연석회의
blog.peoplepower21.org/Peace/31092

   ※ 코리아연구원은 기획재정부에서 공익성기부금대상단체(2006-176호)로 선정되었으므로
       연말정산 때 소득공제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코리아연구원 (KNSI : 새로운 코리아구상을 위한 연구원) :::
New Document
국제 원자재 가격 변동과 북한의 주체공업 추구
코리아연구원과 캄보디아 NICC 업무협약 체결
[유니칼라] 대립과 갈등의 시대 유니칼라가 가야할 길은?
서울의 일상에서 평화통일을 돌아보다!
서울-강화교동에서 평화 · 통일을 발견하다!
판문점선언의 시대정신 구현을 위한 시민강좌
판문점선언은 폭파되지 않았다
코리아연구원 강화도 평화통일 학교 1박 2일 프로그램
코리아연구원 강화도 평화·통일 학교
북핵문제의 교착상태 진단과 한국이 나아가야 할 방향
전작권 환수, ‘한반도문제의 한반도화’ 환경 조성이 관건
남북경협과 한반도 평화
유럽통합과 독일통일 연수에 초청합니다.
남북관계 개선 방안
평화와 번영의 북중러 삼각협력과 신북방정책: 남북관계에 따른 단계별 접근 방법
::: 새로운 코리아구상을 위한 연구원 ( 코리아연구원 : KNSI ) :::
개인정보보호정책 | 전자우편주소 무단수집거부 | 관리자에게
주소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회대로 74길 20 맨하탄21오피스텔 608호   전화 : 02-733-3348   팩스 : 02-733-3358
Copyright 2005 © 새로운 코리아구상을 위한 연구원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