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리아연구원 (KNSI : 새로운 코리아구상을 위한 연구원) :::
New Document
New Document
정대진
북한통일학대학원연구협의회 대표
jungdaejin@gmail.com

미국언론의 한반도관련 보도태도분석[2013/11/29]
미국언론분석팀을 운영중인 코리아연구원은 오마이뉴스와 공동으로 5회에 걸쳐 미국언론의 한반도관련 보도태도를 분석하고자 합니다. 언론분석을 통한 미국여론의 현주소 진단이 정부나 민간차원에서 한반도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한 바람직한 연대와 협력의 방안을 모색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1] 미국언론에 비친 개성공단 <대표집필 이미혜 협동연구원> [2] 북한의 미사일 위협과 미국언론의 보도태도 <대표집필 김창수 연구실장> [3] 불량국가 동급최강 북한 <대표집필 정대진 협동연구원> [4] 미국언론에 비친 북한 사회 이미지 – 은둔, 비밀, 빈곤 <대표집필 이미혜 협동연구원> [5] 미국인의 북한방문 보도 <대표집필 정보슬 연구원>
안보교육과 안보 역효과[2013/11/04]
철학자이자 사회학자인 지그문트 바우만은 비이성적이고 광기어린 것으로 평가되는 나치즘과 홀로코스트 같은 일들이 이성적이고 합리적인 근거와 함께 정치선동이 더해졌을 때 얼마든지 재현될 수 있다고 경고한다. 현대 대한민국도 이 분석에서 결코 자유로울 수 없어 보인다. 국정원과 군이 조직적으로 선거에 개입하고 보훈처까지 나서서 전국의 청소년과 예비군들에게 냉전의식과 왜곡된 정보를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것처럼 교육한 것으로 확인됐다. 하지만 희망은 있다. 전국의 청소년들이나 예비군들이 작금의 안보교육을 안 들을 준비가 되어 있다는 점이다. 묻지 않을 수 없다. 과연 누구를 위하여 안보교육 수업종은 울리는가?
이산가족 고령화와 이산가족상봉 신속추진 필요성[2013/08/22]
이산가족 상봉은 시급한 남북한의 인도적 과제이다. 지난 8·15 경축사를 통해 박근혜 대통령이 이산가족 상봉을 제안한 것은 이런 맥락에서 매우 환영할 일이다. 하지만 우려스러운 점은 그동안 남북관계 발전의 덫이 되어왔던 ‘연계론’의 망령에 이번 이산가족 상봉 제안도 발목 잡히지 않을까 하는 점이다. 대표적인 것이 정치문제와 교류협력 문제의 연계이다. MB정부는 국민의정부와 참여정부 시절을 가리켜 ‘잃어버린 10년’이라고 했다. 하지만 온갖 정치·군사문제와 교류협력 문제를 연계시키고 나아가 국내정치적 이해관계까지 연계하여 남북관계를 악용한 그 이전 정권 50년이 오히려 한반도 평화와 통일에 있어 ‘잃어버린 50년’이다. 이제는 ‘잃어버린 50년, 다시 찾은 10년’의 프레임으로 당당하게 남북관계 발전과 평화통일을 이야기해야 한다.

미국언론의 한반도관련 보도태도분석[2013/11/29]
안보교육과 안보 역효과[2013/11/04]
이산가족 고령화와 이산가족상봉 신속추진 필요성[2013/08/22]
2013 상반기 한반도 위기진단과 신뢰프로세스[2013/08/08]

::: 코리아연구원 (KNSI : 새로운 코리아구상을 위한 연구원) :::
New Document
남북경협과 한반도 평화
유럽통합과 독일통일 연수에 초청합니다.
남북관계 개선 방안
평화와 번영의 북중러 삼각협력과 신북방정책: 남북관계에 따른 단계별 접근 방법
북한의 ICBM발사 의도분석과 향후 전망
사드 참사와 코리아 퍼스트
2017 유럽통합과 독일통일 연수/ 유럽연합과 독일 통일 현장 방문
사드배치와 봄꽃대선
3.1절 단상 그리고 새로운 대한민국
북극성-2형 미사일이 주는 파장
아메리카 퍼스트와 코리아 퍼스트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분석, 결함, 대안
트럼프 시대와 금강산 관광 재개 전략
일본 자위대에 날개 달아주는 한일군사정보 보호협정
트럼프와 화난 백인들 그리고 한반도
::: 새로운 코리아구상을 위한 연구원 ( 코리아연구원 : KNSI ) :::
개인정보보호정책 | 전자우편주소 무단수집거부 | 관리자에게
주소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회대로 74길 20 맨하탄21오피스텔 608호   전화 : 02-733-3348   팩스 : 02-733-3358
Copyright 2005 © 새로운 코리아구상을 위한 연구원 All Right Reserved.